※ 본 게시글은 (주)온크미디어의 '비즈니스 파트너, HR 애널리틱스(이재진 지음)'에서 발췌한 내용이며
학습 목적으로 요약 정리한 메모입니다.
1부 HR Analytics(HRA) 알아가기
p22
HR의 가장 중요한 한 가지 기능 -> 많은 HR 담당자들은 '채용'을 언급함.
채용에는 지원자의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다양한 종류의 평가 요인과 검증 방법이 있음.
(ex. 나이, 학력, 성격검사, 평판조사, 인지검사 등)
그렇다면, 각각의 단계들은 지원자를 평가하는 데 얼마나 유의미한 방법인가? -> HRA가 필요한 지점
p30
HR Analytics의 정의
"개인 및 조직의 성과 향상을 목적으로 사람/직원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통합 프로세스"
- Bassi
p31
HRA의 근본적인 핵심
HR에서 객관화된 사실/증거를 기반으로 접근하고 있느냐
HR Analytics보다 People Analyics라는 용어를 선호하는 2가지 이유
1. 사람을 자원(물건)으로 표현하는 뉘앙스 때문에
2. Analytics의 주체가 HR을 넘어 재무, IT 부서로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
p42
왜 HR Analytics인가?
마케팅, 세일즈, 재무와 같은 영역은 수치를 통한 측정이 익숙한 영역.
하지만 HR은 직원 데이터의 누적 보관 뿐만 아니라 데이터 관리의 안전성에 소홀한 조직도 많음.
직원이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이라는 말이 공공연하고 조직이 지출하는 비용에서 인건비가 매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, 핵심 자산인 직원이 비즈니스 성과에 얼마나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지 않는 상황
HR에 대한 질문들
- 이번 공채 시즌 채용이 정말 잘 진행된 채용인지 어떻게 검증할까?
- 우리 회사의 핵심 인재는 누구인가? 지난 3개년 성과평가 결과가 우수한 직원들이 우리 조직의 핵심 인재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나?
- 신입사원 온보딩 교육이 이들의 회사 내 정착에 얼마나 효과가 있었을까?
- 교육만족도에 대한 정성적인 설문 결과로 과연 우리 회사 비즈니스 매출 증가에 얼마나 기여한 교육인지 검증할 수 있나?
p43
교육의 효과성을 수치화하여 증명하는 것 = HRD 담당자라면 필히 고민해 보아야 할 도전과제
p49
경험적으로만 판단하는 리더를 보거나, 인재 이탈에 대해 둔감한 조직의 상황을 바라보며 경영진이나 관리자의 탓만으로 돌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. 다만, HR 입장에서는 이러한 상황 변화를 경영진이 '제대로' 인식하고 느낄 수 있도록 보고해야 할 책임이 있다.
p52
아마존의 채용 프로세스 자동화 프로젝트
- 과거 10년 동안의 이력서를 취합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머신러닝을 통해 적합한 채용 후보자를 선정하는 프로그램
- 하지만... 아마존은 남성 지배적인 회사였음 > 대부분 남성의 이력서 데이터
- 그 결과, 성별이 편향된 AI 시스템이 만들어짐.
- 여성 차별을 완벽히 보완하는 방법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2017년 해당 프로젝트 중단
=> 기술적 채용 프로세스가 '편견 없이 공정하다'고 단언하기엔 아직 부족
p.56
버진미디어 | 채용 프로세스 변경을 통한 수익창출
"채용 후보자 중, 채용 전형과정에서 선발되지 않은 사람들은 채용 후보자에서 고객으로 돌아간다"
문제상황
- 채용 전형에서 탈락한 사람들이 다른 경쟁사로 이동하는 것을 염려한 HR팀
- 마케팅 부서의 고객 분석팀에 의뢰 (HR팀 목적 = 마케팅팀 목적 = 고객 유지)
- 1년 중 총 4주에 해당하는 채용 프로세스 기간에 7,500명의 고객들이 월정액 서비스 취소
- 약 65억원 손실
액션
- 채용 전형 과정에서 지원자들이 버진 미디어에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재무적인 투자 결정
- 채용 프로세스 새롭게 디자인 (채용 기간 동안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게)
결과
- 긍정적인 채용 경험 후 버진미디어의 새로운 고객 18% 증가
- 고객가치로 1년 기준 약 83억원에 해당하는 수익 발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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